속리산 단풍시기 2024 총정리 (주차, 단풍 등산코스 세조길 추천)

속리산 단풍시기 2024

속리산 단풍시기는 매년 조금씩 달라집니다. 2023년에는 10월 중순이 조금 지나자마자 단풍이 시작되었죠? 그렇다면 2024년에는 속리산 단풍이 언제 시작되는 지, 절정은 언제인지, 추천하는 단풍 코스는 어디인지, 주차 팁은 무엇인지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속리산 세조길 단풍 모습
속리산 세조길 단풍 모습 (출처 : 한국관광공사)

단풍 시작 시기

2024년 속리산 첫 단풍10월 23일 정도에 시작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작년에는 10월 18일에 속리산 법주사 첫 단풍이 발견되었죠? 하지만 기후변화 때문에 여름이 길어지고, 가을이 점점 더 늦어지고 있어서 그에 맞게 단풍시기도 미뤄지고 있습니다.

단풍 절정 시기

속리산 단풍 절정 시기는 첫 단풍으로부터 열흘 후입니다. 계산해 보면, 2024년은 11월 2일 정도가 속리산 단풍이 가장 아름다울 때가 될 듯싶네요. 작년에 10월 30일 속리산 단풍 절정을 맞았던 것에 비해서는 며칠 늦춰졌습니다!

다만 알아두실 점은, 단풍 절정이라는 개념 자체가 그 산의 80% 이상 단풍이 들었을 때를 말합니다. 그러니 10월 마지막 주부터 11월 첫 주까지는 모두 속리산 단풍 절정 시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최소한 단풍이 60% ~ 90% 정도 물들었을 때니까 말이죠.

결론적으로 속리산 단풍 절정을 보러 가신다면 10월 마지막 주부터 11월 첫 주까지는 언제 가시던지 황홀한 단풍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속리산 단풍코스 : 세조길 등산코스

1. 법주사

첫 번째로 추천하는 코스는 주차장에서 속리산 법주사까지 걸어가는 코스입니다. 제일 쉬운 등산로이고요. 사실 둘레길에 가까울 정도로 평탄한 길입니다. 이 코스를 속리산 단풍길로 가장 많이 오시는 것 같아요. 사람이 진짜 많습니다.

숲길인데 1.5km 정도라서 천천히 단풍나무를 보면서 걸으면, 약 30분 정도 걸리는 코스입니다. 법주사 가는 길에 중간 중간에 버스킹 공연으로 노래도 들을 수 있어요. 물론 주말에만 하시더라고요.

법주사에 도착하시면 법주사 절 부지를 쭉 돌아보시면 됩니다. 법주사 자체가 단풍나무로 둘러싸여 있어요! 장관입니다. 사진 찍기도 정말 좋아서 꼭 법주사는 산책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네요.

법주사 입장 시간은 새벽 5시부터라서 아침에는 언제든 들어갈 수 있고요. 마지막 입장 시간은 저녁 6시입니다. 퇴장 시간은 밤 8시까지이니, 넉넉하게 법주사 단풍을 구경하셔도 됩니다.

 




2. 속리산 수원지(저수지)

두 번째로 추천하는 코스는 속리산 수원지를 끼고 걷는 단풍길입니다. 수원지란 저수지를 말하는데요. 법주사를 지나서 세심정 방향으로 단풍길을 걷다 보면 10분도 안 되어서 바로 속리산 저수지가 보입니다.

저수지를 둘러싸고 단풍길이 엄청 예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나무데크 길도 있고, 휠체어로 이동이 가능한 일반 도보 길도 있어서 걷기가 굉장히 좋고요. 무엇보다 단풍 풍경이 진짜 예술입니다. 제 개인적인 추천 코스는 솔직히 속리산 저수지 단풍길이에요!

3. 세심정

세 번째로 추천하는 코스는 속리산 수원지에서 세심정까지 걷는 코스인데요. 속리산 단풍코스 중에 가장 유명한 길이에요. 왜냐하면 말 그대로 단풍나무들이 길 양옆에 줄지어 서서 ‘단풍터널’이라고 불리는 곳이거든요. 여기 때문에 속리산이 단풍으로 유명해졌다고 해도 될 정도입니다.

하지만 주말에는 오전 11시부터 세심정 단풍코스 길이 사람으로 미어터집니다. 단풍놀이하러 오시는 단체 관광객부터 가족 단위까지 정말 사람이 너무 너무 많아요. 가능하면 아침 일찍 가시는 게 한적하니 단풍을 즐길 수 있는 방법 같습니다.

세심정 단풍코스에서 사진 찍기 좋은 포토존을 알려드릴게요. 걷다 보면 길 양옆에 계곡이 보일 겁니다. 그런데 단풍 시기에는 계곡의 물 마저 단풍으로 덮여요. 그게 굉장히 아름답습니다. 진풍경이니 세심정 단풍코스에서 계곡과 함께 사진을 찍으시면 기억에 많이 남으실 거예요!

속리산 단풍 주차

속리산 주차로 제일 좋은 주차장은 ‘속리산 법주사 입구 주차장‘입니다. 법주사 입구 주차장의 주차비는 무조건 1대당 오천 원입니다. 비싸다고 느껴지시나요? 그렇지만 주차비 안에 속리산 단풍을 보는 ‘입장료’까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주차비+입장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법주사 입구 주차장은 단풍 절정 시기에 가면 주말에 아침 9시 전부터 이미 만차가 됩니다. 차 세우기가 어려워요. 만약 공식 주차장이 만차가 된 경우에는 속리산 아래에 있는 ‘속리산조각공원 주차장‘에 차를 세우셔야 합니다.

대신 속리산 조각공원 주차장에 차를 세우시면 최소한 20분부터 길게는 40분까지 더 걸어서 올라가야, 속리산 단풍을 볼 수 있습니다!

  • 법주사 입구 주차장 : 충청북도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287
  • 속리산 조각공원 주차장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사내리 204-3

 




 

속리산 주변 숙소 추천

마지막으로 속리산 단풍을 볼 때 가실 만한 숙소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속리산은 단풍 코스인 세조길 근처 펜션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9월만 돼도 속리산 펜션이 마감되기 시작하고, 10월에는 숙소를 찾기가 더 어렵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단풍놀이 시기 속리산 펜션을 예약해 두시길 바랍니다.

추천하는 숙소깔끔한 화이트 앤 우드 느낌의 ‘속리산 라온호텔‘과 한옥으로 되어 있는 독채 시스템의 보은 ‘서원한옥펜션‘입니다. 숙소는 아래 버튼 클릭하시면 바로 사진과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속리산 주변 숙소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화담숲 가을단풍축제

옥천 장계관광지

청남대 대통령숲길

단풍 내장산 펜션

청주 한옥펜션

마무리

속리산 단풍시기 2024년 버전으로 알려드렸습니다. 사실 단풍은 약 2주 동안 화려한 색깔을 계속 보여주니까, 단풍 시기보다 조금 이르거나 늦어도 꼭 단풍 장소를 방문해 보셔도, 단풍을 즐길 수 있으실 겁니다!

 



error: 무단으로 글을 복사, 인쇄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