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 전어축제 8월-9월 가격, 제철 전어 주문 방법, 홍원항 주차

서천 전어축제

서천 전어축제가 올해도 성대하게 열린다고 합니다! 수온이 높아지면서 서해안에서 잡히는 전어량이 많아졌죠? 그래서 서해안 바다를 끼고 있는 ‘서천‘의 전어 수확량도 기대되는데요!

자연잔 전어를 현지인 손맛으로 싱싱하게 맛볼 수 있는 서천 홍원항 전어축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서천 전어축제에서 꼭 드셔야 할 전어 뉴, 전어 가격, 주차팁, 일정까지 쉽고 빠르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정

  • 시기 : 매년 8월 말부터 9월 초까지 (2024년은 8/24~9/8 진행)
  • 일정 : 약 2주간 진행
  • 운영시간 : 아침 9시~저녁 7시
  • 축제 시작연도 : 2000년

서천 전어 축제는 벌써 24년째 진행되고 있는 유명한 행사입니다. 서천에서 자연산으로 잡히는 전어꽃게, 대하 덕분에 이 축제가 오랫동안 유지되어 오고 있는데요.

서천의 전어는 씨알이 굵고 고소한 맛이 특징이라서, 8월 말과 9월 초 제철이 되면 서천 전어축제로 전어를 드시러 오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축제에서 파는 전어 가격이 좀 더 저렴하기도 하고 말이죠!

서천 전어축제 전어구이
서천 전어축제 전어구이 사진

내용

서천 전어 축제에 오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당연히 ‘전어 먹거리‘입니다. 축제의 행사장 안에 포장할 수 있는 전어 판매처들이 굉장히 많아요. 직접 그 자리에서 전어를 먹고 가는 분들도 진짜 많습니다.

특히 서천 전어축제는 충청도 현지식 전어회무침 고소한 전어구이가 가장 유명합니다. 먹거리 외에도 행사 일정을 많이 만들어놓아서 자녀들과 나들이처럼 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전어 먹거리 이외에 제일 인기가 많은 행사는 ‘맨손 전어잡기 행사‘에요! 참가비용은 1인당 1만원이고, 어린이와 성인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말 아침 11시부터 선착순 신청을 받고 행사는 낮 2시에 진행됩니다. 보통 11시 땡치자마자 전어잡기 신청 웨이팅 줄이 생깁니다! 맨손 전어잡기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은 꼭 주말 오전메인스테이지 쪽으로 줄을 서셔야 합니다.





맨손 전어잡기 행사가 인기 많은 이유가 따로 있어요. 바로 참가자가 직접 잡은 전어는 가져갈 수 있다는 건데요! 맨손으로 내가 직접 전어를 잡는 데 성공하면, 그 전어를 가지고 나중에 주변 ‘초장집’으로 가서 전어를 손질한 후 먹으면 됩니다!

다만 키가 100cm가 되지 않는 어린이는 참여하기가 어려우니, 초등학생 이상 나이가 된 자녀들과 함께 맨손 전어잡기 행사에 참여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외에도 주말에는 ‘수산물 깜짝 경매 행사‘에서 꽃게나 전어, 대하를 판매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도 있습니다. 즉 시간이 가능하다면 주말 오전에 오셔야 재밌는 행사를 많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메뉴 가격

서천 전어축제의 메인 메뉴전어회무침전어구이입니다. 작년 이맘때쯤에 제가 갔을 때는 전어회가 4만원, 전어회무침이 4만 5천원, 전어구이가 4만원이었어요.





비싼가 싶었지만 막상 자리에 앉아서 먹으니까 전혀 비싸지 않았습니다. 전어가 모두 자연산이었고, 전어구이도 진짜 엄청나게 맛있었거든요! 고소하고 기름기가 쫙 돌고요!

그리고 만약 포장해서 갈 경우에는 전어회는 1kg 35,000원 정도인 것 같았습니다. 포장하면 얼음도 넣어주시고 더 저렴하게 드실 수 있긴 해요!

전어회 전어회무침 전어구이
40,000원 45,000원 40,000원

 

전어 주문 방법

서천 전어축제에서 전어를 주문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축제 행사장 안에서 전어 횟감을 싯가로 산 뒤, ‘초장집‘으로 들고가서 1인당 5천원 정도의 자릿세를 내고 먹는 방법이에요.

행사장 안에서 전어 횟감을 사게 되면 좀 더 저렴하게 싱싱한 자연산 전어를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 눈으로 전어 상태도 확인할 수 있고요. 대신 사람이 굉장히 많아서 줄을 많이 서야 하고, 기다리는 시간이 꽤 깁니다.

그래서 저는 두 번째 방법을 추천드리는데요. 두 번째 방법은 애초에 축제 행사장을 끼고 있는 ‘홍원항 주변 횟집‘에 들어가는 겁니다. 축제 기간에는 횟집에서 일반회는 거의 다루지 않아요.

대신 횟집에서 전어 세트와 꽃게, 대하를 팔거든요? 전어회무침과 전어구이, 전어회가 모두 나오는 세트로 구성하면 4인 가족이 10만원 이내로 충분히 먹을 수 있어요!





또 서천 전어축제에서 전어를 먹는 성공 팁을 하나 드릴게요! 보통 축제 당일은 낮 3시 정도 되면 벌써 행사장 안에 전어가 품절이 되기 시작합니다. 점심 때 사람이 제일 많이 오거든요. 그러니까 전어를 꼭 드시고 가려면, 오전 중에 축제 방문을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주차

서천 전어축제의 위치는 서천군 서면홍원항 포구‘입니다. 서천군에서 공식적으로 후원하고, 서천홍원항 마을축제 추진위원회에서 주민 분들과 지역이 협업하기 때문에, 주차 공간도 주변 홍원항 일대를 사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합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주차 방법은 전어축제 주차장이 아니라홍원항 주차장‘에 세우시는 겁니다. 바로 축제장 옆이거든요? 그래서 홍원항 주차장이 보이면 축제장 안까지 들어가지 마시고, 바로 주차를 해버리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내비게이션에 ‘홍원항 주차장’을 검색해서 출발하세요!

  • 서천 전어축제 주차 편한 주소 : 충청남도 서천군 서면 홍원길 116





특징

서천 전어축제가 열리는 홍원항은 평소에도 작은 배들이 굉장히 자주 다니는 활발한 어촌입니다. 여름 말부터 초가을에는 전어, 꽃게, 대하가 수도 없이 잡혀 올라오는 황금의 어촌이기도 하죠.

그래서 전어철이 아니더라도 사실 주변에 전어 전문 식당이 정말 많습니다. 만약 시간이 없어서 올해 서천 전어축제를 못 가신다면, 8월 초부터 11월 초까지 자연산 전어가 계속 잡히기 때문에 걱정 말고 홍원항에 방문해보시라고 추천하고 싶네요.

여기서 먹는 서해안 전어는 다른 곳의 전어와 그 맛이 다르거든요! 전어는 성질이 급한 생선이라서 그 주변 현지에서만 싱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전어의 현지 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홍원항은 꼭 와보시길 바랍니다.

축제만 즐기고 가기 아쉬운 분들은 바로 근처에 ‘춘장대 해수욕장’이 있습니다. 전어축제장에서 3km 거리라서 차로 5분 밖에 안 걸리니 한번 들러보시면, 걷기 좋은 해안가에서 산책을 하실 수도 있겠죠?

제 경우에는 춘장대 해수욕장 펜션을 잡아서 서천 전어축제에서 전어를 먹고, 바다도 즐기고, 숙소에서 편하게 쉬면서 1박 2일로 놀고 갔었습니다! 주말을 끼고 오시면 1박 2일 가을 여행을 하실 수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하동 술상 전어 축제

서천 춘장대해수욕장 펜션

서산 오션뷰 숙소

마무리

서천 전어축제에 대한 내용으로 오늘 중요한 알짜 정보를 알려드렸습니다. 전어를 저렴하게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싱싱한 전어를 드셔야 탈이 나지 않습니다. 그러니 싱싱한 현지 전어를 파는 서천 전어축제에 오셔서 건강하게 제철 전어를 드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error: 무단으로 글을 복사, 인쇄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