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가볼만한곳 총정리
오늘은 경주에서 가볼만한 곳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경주는 볼거리, 먹을 거리가 많은 곳이라서 이 글을 쓰면서도 어떤 곳을 추천 드릴 지 계속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직접 가본 곳 중 엄격한 기준으로 엄선한 경주 가볼만한 곳 총정리 10군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월정교
- 주소 : 경북 경주시 교동 274
- 이용시간 : 09:00-22:00
월정교
낮에 가도 예쁘고, 밤에는 야경에 취하는 사진 맛집입니다. 예전 신라시대 전통 다리이자 교통로 역할을 했던 곳을 복원한 신라풍 교량이에요.
특히 월정교는 경주에서 가을에 가볼만한 곳으로 손꼽혀요. 이유는 월정교 해바라기 때문입니다. 해바라기가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풍경이 장관이에요.
월정교 주변 교촌마을에도 한정식 맛집이나 최씨고택처럼 가볼만한 곳이 많이 있으니, 경주 여행 코스로 잡기 좋습니다.
2. 경주 엑스포 대공원
- 문의 : 054-748-3011
- 주소 : 경북 경주시 경감로 614
- 이용시간 : 10:00-18:00
- 대인 12,000원, 소인 10,000원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경주 엑스포 대공원
경주에서 사계절 내내 걷기 좋은 길입니다. 아이들을 데리고 가족 단위로 나들이 하기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연친화적이면서도 편하게 조성된 산책로가 있어요.
생각보다 즐길 거리가 많은 곳인데요. 인피니티 플라잉 퍼포먼스 공연도 진행 중이고, 여름에는 공포체험 이벤트, 가을에는 산림박람회 같은 여러 행사를 사계절 내내 진행합니다.
특별한 스팟도 있습니다. VR 체험 장소, 분위기 좋은 비밀 정원도 있어서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놀 수 있어요. 예술계에서 유명한 솔거미술관도 대공원 안에 있는데, 볼만한 전시가 많아서 추천 드립니다.
최고 포토존은 대공원 내에 있는 경주타워입니다. 경주타워 위에 올라가서 경주를 내려다보는 느낌도 남다릅니다.
3. 황남경주식당
- 문의 : 054-624-0736
- 주소 : 경북 경주시 포석로1068번길 22-1
- 이용시간 : 12:00-21:30 (브레이크 15:00-17:00)
황남경주식당
힙한 고깃집입니다. ‘고기한상‘이라는 42,000원 메뉴가 시그니처에요. 소고기, 돼지고기, 삼겹살을 한 플레이트에 아예 구워다가 가져다 주십니다.
아이들도 잘 먹을 정도로 적당한 크기로 잘려져서 나와서, 가족 여행 중에 부모님들이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곳입니다. 구워주는 고깃집, 요즘 이게 인기잖아요.
식당 건물이 운치있는 100년된 고택이라는 점도 이 식당이 인기있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경주 특유의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트렌디한 맛을 내는 곳입니다.
안 그래도 인기 많은 황리단길에 위치하고 있어서 웨이팅이 길다는 단점이 있지만, 맛과 분위기를 생각하면 기다릴 가치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4. 동궁과 월지
- 문의 : 054-750-8655
- 주소 : 경북 경주시 원화로 102 안압지
- 이용시간 : 09:00-22:00
- 어른 3,000원, 어린이 1,000원
동궁과 월지
안압지라고도 불리는 동궁과 월지는 신라시대 별궁이었습니다. 신라 왕자인 ‘태자’가 사는 궁이었기 때문에 동궁으로 불립니다.
신라시대 잔치를 벌이는 장소였던 만큼 야경이 아주 화려합니다. 마치 조선시대 경복궁의 경회루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었다고 여겨집니다.
동궁 앞 호수 때문에 ‘월지’라는 이름도 붙었는데, 호수인 월지와 동궁의 모습은 낮에도 밤에도 장관을 이루는 곳입니다. 사람이 엄청 많은 곳이라서, 야경을 보러 밤에 가시면 특별히 안전에 주의하면서 걸어야 합니다!
5. 오릉
- 문의 : 054-750-8614
- 주소 : 경북 경주시 탑동
- 이용시간 : 09:00-18:00
- 어른 2,000원, 어린이 500원
오릉
신라 국왕 다섯 명의 무덤을 모신 곳입니다. 박혁거세와 부인 알영부인, 남해왕 차차웅, 유리왕 이사금, 파사왕, 이사금 국왕의 대형 묘입니다.
평화롭고 고즈넉한 분위기 때문에 경주 현지인들도 좋아하는 명소입니다. 역사적인 이야기도 곳곳에 잘 설명이 되어 있어서, 학생인 자녀가 있다면 공부하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목련과 이팝나무가 흐드러지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산책로 주변에 볼만한 꽃이나 나무가 많다는 점 때문에 자연을 느끼면서 걷기가 정말 좋습니다.
주차장도 매우 저렴한 편이니 한적한 경주 여행을 원하시면 아주 만족하실 장소입니다.
6. 황리단길
- 주소 : 경북 경주시 탑동
황리단길
경주 황남동의 핫한 식당과 카페 거리를 ‘황리단길‘로 부릅니다. 황리단길을 걷기만 해도 사람이 바글바글한 맛집과 분위기 좋은 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죠.
황리단길에서 제일 유명한 맛집은 돈가스 맛집 료코, 꼬막무침비빔밥 맛집 향화정, 멕시코 음식 맛집 엘라토, 곱창 맛집 경주황소곱창이 있어요.
황리단길 추천 카페로는 스콘 맛집 올리브, 쫀드기 맛집 황남쫀드기, 옥수수 아이스크림 맛집 황남옥수수, 수플레 맛집 훌림목이 있습니다.
황리단길 위치를 찾아가실 때에는 내남사거리부터 남쪽으로 걸어가면 나옵니다. 일방통행 길이라서 차 걱정 안 해도 되고, 황남초 또는 황남관 한옥 호텔까지 가면 황리단길이 끝납니다.
7. 국립경주박물관
- 문의 : 054-740-7500
- 주소 :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국립경주박물관
- 이용시간 : 10:00-18:00, 야간개장 : 21시까지(3~12월)
- 관람료 무료
국립경주박물관
신라 시대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국립박물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두번째로 큰 국립박물관이라서 화려한 유물이 아주 많습니다.
상설 전시도 볼만하지만 시즌 별로 특별전을 하는데, 특별전을 보려고 멀리서 올 정도로 가치가 높은 신라 유물들을 볼 수 있어요.
비오는 날이나 경주에서 실내 가볼만한 곳을 찾으신다면 여기만한 곳이 없죠. 전시되어 있는 유물들도 알찬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관람료가 완전 무료입니다. 게다가 어린이나 청소년, 어른까지 모두 지루하지 않게 전시를 즐길 수 있으니 꼭 가보시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8. 어마무시 카페 본점
- 문의 : 0507-1355-6930
- 주소 : 경북 경주시 양정로 41-12 어마무시카페
- 이용시간 : 10:00-22:00
어마무시 카페
진짜 유명한 티라미수 맛집입니다. 직접 수제로 만드는 방식을 고수하셔서 디저트들이 다 맛있는 편이에요. 그 중에서도 티라미수는 손꼽히는 곳이죠.
실내석과 야외석이 있고 카페 인테리어도 넓고 멋있어요. 봄과 가을에는 야외석에 앉으면 진짜 제주도가 부럽지 않습니다.
한적한 곳에 있어서 주차가 편한 것도 좋았어요. 카페에 큰 분수대가 보이면 잘 찾아온 거니, 바로 주차하시면 됩니다.
9. 교리김밥 본점
- 문의 : 054-772-5130
- 주소 : 경북 경주시 탑리3길 2
- 이용시간 : 08:30-18:30
- 김밥 2줄 11,000원, 3줄 16,500원
교리김밥
워낙 유명한 경주 김밥집입니다. 가게가 작아서 포장하시길 추천 드려요. 김밥 치고 가격은 좀 있는 편입니다. 계란 지단이 엄청 두툼한게 특징이고, 딱 김밥만 판매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침에 먹기에는 간편하고 좋았어요. 포장해서 북쪽으로 5분만 걸으면, ‘월정교’ 주변에 앉아서 먹을 만한 공간이 많습니다.
경주 바람을 느끼면서 교리김밥 먹는 아침 시간이 평화롭더라구요. 속 편안하게 먹기 좋은 음식이라서 경주 여행을 끝마치고 떠날 때 포장해가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10. 경주 남산
- 주소 : 경북 경주시 배동
- 이용시간 : 06:00-18:00
경주국립공원 남산지구
경주 남산은 ‘산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경주역사유적지구입니다. 국립공원이라서 엄청 잘 관리되어 있어요. 높은 산은 아니라서 등산보다는 둘레길 걷는 느낌이 드실 거에요.
언덕은 있지만 운동화를 신었다면 충분히 걸을 만 합니다. 자연 유적지가 잔뜩 전시된 산이라서 역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엄청 사랑하게 될 곳이에요.
개인적으로는 경주 관광지에서 ‘자전거’를 빌려서, 남산 아래까지 자전거 투어로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전거를 타고 가는 경주길이 정말로 예뻐서, ‘여기가 왜 천 년동안 신라의 수도였는지’ 깨닫게 되는 여정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경주 숙소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도움말을 적어드리겠습니다. 만약 경주 여행을 간 김에 바다를 보고 싶으시다면 스테이감포 풀빌라가 좋습니다.
그리고 경주 보문단지 주변의 풀빌라를 찾으신다면 경주 희다풀빌라가 가성비가 괜찮은 편입니다. 만약 친구분들과 가격대는 좀 있어도 휴양지 분위기가 나는 펜션을 원하신다면, 경주 스위트크림힐 풀빌라를 추천드릴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직접 가본 경주의 가볼만한 곳과 경주 맛집, 경주 카페를 10개 뽑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외에도 불국사, 석굴암, 대릉원, 첨성대, 계림, 보문호수 등도 가보시면 사람은 많지만 역사적인 여행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국내 여행과 숙소의 모든 것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